"비용"과 "가격"은 동일한 경제적 개념이 아니다

Sanford Ikeda / 2020-10-23 / 조회: 8,518


cfe_해외칼럼_20-116.pdf


일반적인 대화에서 우리는 가격과 비용을 동일시 여깁니다. 그렇다면 그 둘의 차이는 무엇이고 왜 이 차이가 중요할까요?


만약 당신이 $5가 있고 오늘 점심을 사 먹기 위해 샐러드나 햄버거 중 메뉴 하나를 고를 것이라면 충분한 금액일 것입니다. 여기서 햄버거나 샐러드의 가격은 $5입니다. 그럼 샐러드 대신 햄버거를 산다고 합시다. 이 경우 햄버거를 소비하는 데 드는 비용은 햄버거를 사지 않았다면 선택한 샐러드의 가치입니다. 경제학자들은 이것을 "기회 비용"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햄버거 값으로 $7을 지불할 의향과 능력이 있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가격이 $5이므로 거래를 통해 $2의 차액 가치를 이득으로 얻습니다


지금까지 햄버거를 소비하는 구매자에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여기에는 선택하지 않은 샐러드의 가치뿐만 아니라 햄버거를 먹는 데 걸리는 시간의 가치도 포함됩니다. 이외에도 비용에는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햄버거 판매 비용입니다. 햄버거 판매 비용이 상승하면 햄버거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간단하게 시작하면 다른 모든 것들이 동일하다면 인건비가 상승했을 때 판매자는 이제 햄버거 1 개 당 $5의 가격으로 이전만큼 모든 비용을 충당하고 판매할 수 없습니다. 수요 측면에서 아무것도 변하지 않으면 햄버거 가격이 오르고 구매자는 햄버거를 더 적게 살 것입니다. 판매자의 비용이 떨어지면 반대로 작동합니다. 가격을 낮추고 햄버거를 더 많이 사고 팔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요 및 공급 분석을 사용하여 관계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비용은 공급의 변화를 통해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비용과 가격은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동일하지 않으며 그 연결은 간접적입니다.


이제 햄버거 시장에서 평균적으로 구매자가 판매자보다 가격 변동에 더 민감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비용이 상승하고 그 결과 공급 곡선 자체가 우상향하면 햄버거의 가격은 오르지만 구매자는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으려 햄버거 구매를 줄일 것이기에 햄버거의 가격은 적게 오릅니다. 사실, 구매자가 가격 변동에 매우 민감하다면 가격이 조금이라도 상승하더라도 햄버거를 사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용이 올라도 햄버거 가격은 올라가지 않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비용을 부담하는 정도는 구매자가 가격 변화에 얼마나 민감한 지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용과 가격은 동일하지 않으며 비용은 공급의 변화를 통해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것은 세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비용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정부가 수입 철강에 세금 (일명 철강 관세)을 부과하고 미국 내 구매자가 미국에 수출하는 국가보다 가격에 더 민감하다면 미국의 구매자들이 철을 훨씬 적게 구입함으로써 대부분의 수출국이 관세를 더 많이 지불할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구매자가 수출 판매자보다 가격에 덜 민감하다면 미국의 구매자는 구매를 크게 줄이지 않기 때문에 세금의 더 많은 몫을 지불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국이나 외국에서 관세를 얼마나 지불하는지는 상대적인 가격 민감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미국 정부가 철강 수입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의 구매자 또한 일부의 세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법에서 한 당사자가 실제로 세금을 낸다고 해서 그 세금의 전액을 부담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비용이 가격과 동일한 상황은 하나뿐입니다. 구매자의 입장에선 간신히 기회비용을 상회하고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판매 비용을 간신히 상회할 때 이뤄집니다. 이러한 한계 구매자와 한계 판매자에게는 잉여 이익이 없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것을 가격이 한계 비용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론적으로 완전경쟁시장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비용과 가격이 같다고 해서 두 단어가 동의어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본 내용은 아래 기사 및 칼럼 내용을 요약 번역한 내용입니다.

Sanford Ikeda, “COST” & “PRICE” ARE NOT INTERCHANGEABLE ECONOMIC CONCEPTS,18 December, 2019

출처: https://www.libertarianism.org/columns/cost-price-not-interchangeable-economic-concepts

번역: 서영주

       

▲ TOP

NO. 제 목 글쓴이 등록일자
785 영화 ‘크레이지 토미 보이’에 나타난 기업규제
Kimberlee Josephson / 2021-11-08
Kimberlee Josephson 2021-11-08
784 자본주의는 소비지상주의를 조장하지 않는다
Patrick Carroll / 2021-11-05
Patrick Carroll 2021-11-05
783 식품과 의약품 분야의 정부 독점을 끝내자
Walter Block / 2021-11-01
Walter Block 2021-11-01
782 엔젤투자를 왜 주목해야 하는가
Saul Zimet / 2021-10-29
Saul Zimet 2021-10-29
781 사회주의는 자본의 개념을 잘못 해석하고 있다
Steven Horwitz / 2021-10-25
Steven Horwitz 2021-10-25
780 경제발전은 폭력과 전쟁을 억제시킨다
Lipton Matthews / 2021-10-22
Lipton Matthews 2021-10-22
779 AI가 일자리를 줄인다는 편견
Saul Zimet / 2021-10-18
Saul Zimet 2021-10-18
778 9·11 테러와 미국 정부의 치명적 실수
Ryan McMaken / 2021-10-15
Ryan McMaken 2021-10-15
777 아파트 한번 빌리려고 10년 넘게 기다려야하는 스웨덴 사람들
Jon Miltimore / 2021-10-11
Jon Miltimore 2021-10-11
776 벤앤제리스의 이스라엘 겨냥 불매운동으로 인한 진짜 피해자들
Lawrence W. Reed / 2021-10-08
Lawrence W. Reed 2021-10-08
775 구글의 직업 훈련 프로그램은 고등교육시장에 있어 필수
Jon Miltimore / 2021-10-04
Jon Miltimore 2021-10-04
774 유가가 상승할 때, 우리는 다시금 카르텔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Patrick Carroll / 2021-10-01
Patrick Carroll 2021-10-01
773 임금 상승이 인플레이션의 ‘희망’이라고?
Peter Jacobsen / 2021-09-27
Peter Jacobsen 2021-09-27
772 세상에 비영리 노동이란 없다
James Hanley / 2021-09-24
James Hanley 2021-09-24
771 페이스북, 유튜브는 독점기업이 아니다
Ryan McMaken / 2021-09-20
Ryan McMaken 2021-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