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스미스의 법학강의(하) (Lectures on Jurisprudence-Part 2)

도서명 애덤스미스의 법학강의(하) (Lectures on Jurisprudence-Part 2)
저 자 미크, 라파엘, 스테인 편
페이지수 369
가격 재고 없음
수량 -

도서 소개


애덤 스미스의 법학은 크게 다섯 가지 부문, 즉 공법, 가족법, 사법을 다룬 정의justice, 청결, 안전, 저렴과 풍부, 부유 등의 경제문제를 다룬 행정police, 재산세, 소비세, 공채문제를 다룬 세입revenue, 국민군, 규율, 상비군 문제를 다룬 군비arms, 전시와 평화시 국가간의 관계를 다룬 국제법laws of nations 으로 나눌 수 있다.


상세 내용

책소개

스미스에게 있어서 도덕 철학이 인간의 행위원칙 전반의 자연론이라고 한다면 법학은 국가생활 전반의 자연론적인 자연법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법학강의’에서 국가의 전체적인 활동에 관한 원칙을 기술하였으며, 자연법의 기초 위에서 정치가는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문제보다 오히려 정부나 정치가가 어떤 법률도 가할 수 없을 때 어떤 권리가 행해질 것인가를 기술하였다.

저자 소개

저자 : 애덤 스미스

애덤 스미스는 글래스고대학과 옥스퍼드 대학에서 수학하였다. 애든러러대학과 글래스고대학에서 수사학, 법률학, 논리학, 정치학, 도덕철학을 강의하였다. 주요저서로는 ‘도덕감정론(1759)’, ‘국부론(1776)’이 있으며, 1790년 ‘도덕감정론’의 수정작업(6판)을 끝내고 사망했다.

역자 : 서진수

서경대 경제학과 졸업
단국대 대학원 경제학과 수료
스미스의 모교 글래스고대학 연구교수를 지냄
현재 고전경제학파 연구

목차

머리말

제1부 정의
제1편 공법
제2편 가족법
제3편 사법

제2부 행정
제1편 청결과 치안
제2편 저렴 즉 풍부

제3부 세입

제4부 군비

제5부 국제법